민주주의, 매일 연습해요.
학생이 주체가 되는 진짜 자치
거꾸로캠퍼스 학생 자치회
민주주의, 매일 연습해요.
학생이 주체가 되는 진짜 자치
거꾸로캠퍼스
학생 자치회
“우리는 결정권이 있습니다.
그 말은 곧
책임도 있다는 뜻이에요”
우리끼리 부딪히고
조율하며 배우는 자치회.
누가 정해준 틀 없이,
다 함께 방향을 만들어요.
거꾸로캠퍼스 학생 자치는 민주적 의사결정과 자율성이라는 두 축 위에 세워졌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생활과 문화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다수결보다 다름을 존중하며 합의점을 찾아가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교사가 아닌 학생이 함께 학교를 운영하며, 정답을 정하기보단 가능성을 열어두고 변화에 유연한 태도를 배웁니다. 그 과정에서 자율성과 책임을 함께 익혀갑니다.
POINT 1
우리는
회의부터
직접 열어요
POINT 2
다수결보다
'합의'
POINT 3
'정답 없음'이
기본값
POINT 4
실행까지
책임지는
리더십
Student Head
목소리를 듣고, 회의를 열고,
때론 갈등을 조정해요.
학교의 문화를 설계하고,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사람.
실질적인 변화의 중심에서 뛰는
리더입니다!
학생 헤드는요,
거꾸로캠퍼스 학생 자치의 중심에서 학생 문화를 이끄는 대표자입니다.
학기마다 선출되어 학생총회, 자치 규칙, 기숙사 문화 등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조율하는 역할을 해요. 형식적인 리더가 아닌, 실제 변화와 실행에 책임을 지는 실질적인 리더로서 학생 자치 철학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진짜 우리가 학교를
운영한다고 느껴요.
직접 안건을 정하고, 회의를 열고,
문화를 바꾸는 우리!”
“우리는 결정권이 있습니다.
그 말은 곧 책임도 있다는 뜻이에요.”
우리끼리 부딪히고 조율하며 배우는 자치회.
누가 정해준 틀 없이, 다 함께 방향을 만들어요.
거꾸로캠퍼스 학생 자치는 민주적 의사결정과 자율성이라는 두 축 위에 세워졌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생활과 문화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다수결보다 다름을 존중하며 합의점을 찾아가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교사가 아닌 학생이 함께 학교를 운영하며, 정답을 정하기보단 가능성을 열어두고 변화에 유연한 태도를 배웁니다. 그 과정에서 자율성과 책임을 함께 익혀갑니다.
POINT 1
우리는 회의부터
직접 열어요
POINT 2
다수결보다
'합의'
POINT 3
'정답 없음'이
기본값
POINT 4
실행까지 책임지는
리더십
목소리를 듣고, 회의를 열고, 때론 갈등을 조정해요.
학교의 문화를 설계하고,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사람.
실질적인 변화의 중심에서 뛰는 리더입니다!
학생 헤드는요,
거꾸로캠퍼스 학생 자치의 중심에서 학생 문화를 이끄는 대표자입니다.
학기마다 선출되어 학생총회, 자치 규칙, 기숙사 문화 등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조율하는 역할을 해요. 형식적인 리더가 아닌, 실제 변화와 실행에 책임을 지는 실질적인 리더로서 학생 자치 철학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진짜 우리가 학교를 운영한다고 느껴요.
직접 안건을 정하고, 회의를 열고, 문화를 바꾸는 우리!”
진짜 ‘우리가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는 감각.
회의도 우리가 열고, 안건도 우리가 정리해서 진행하는 게 처음엔 어렵게 느껴졌어요. 그런데 해보니까 진짜 ‘학교를 우리가 운영하고 있구나’ 하는 실감이 났어요.
— 문화행사부 부원, 뚜기
새로운 경험으로 느껴지는 나의 성장.
학교 돈 말고, 우리가 직접 번 돈으로 뭔가를 해봤다는게 너무 새로웠어요. 그 과정에서 내가 더 성장한 것도 느꼈고요.
— 사업재무부 부원, 후추
우리가 직접 해결하는, 자율과 책임.
같이 사는 규칙을 정하는 과정에서 갈등도 있었지만, 그걸 우리가 직접 해결한다는 게 자율과 책임의 진짜 모습 같았어요.
— 학교운영부 부원, 이지
‘내’ 학교를 ‘내가’ 만들어가는 느낌.
학교를 ‘위해’ 일하는 느낌이 아니라, ‘내’ 학교를 내가 만들어가는 느낌. 이게 거꾸로캠퍼스의 진짜 매력이에요.
— 콘텐츠홍보부 부원, 류션
‘듣기’로 성장한 나.
학생회 활동하면서 제일 많이한 건 ‘듣기’였어요. 참여가 적은 친구들도 편하게 말할 수 있도록, 논의 방식도 여러 번 바꿔봤어요.
— 학생 헤드, 나우
하나의 조직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던 시간.
리더로서 어떤 태도가 필요한지, 답이 없어서 더 많이 고민하고, 그래서 나만의 기준도 만들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 학생회 헤드, 무지
자치회 부서
학생자치회 각 부서는
저마다의 색깔로 움직여요.
기획자, 제작자, 운영자,
문화 설계자까지. '내가 만들고 싶은
학교'를 각자의 언어로 풀어냅니다.
콘텐츠홍보부
학교의 오늘을, 우리가 기록합니다.
SNS는 우리 학교의 생생한 기록장입니다.
직접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진짜 ‘우리 손 콘텐츠’
사업재무부
학교 살림, 직접 벌고, 직접 씁니다.
예산은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아요!
우리가 벌고, 우리가 어떻게 쓸지를 정합니다. 돈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학교에 대한 책임감도 커졌어요.
문화행사부
우리 학교 시간표, 우리가 짠다!
놀이도 교육이다!
우리가 원하는 학교 시간을, 우리 손으로 만들어요. 1박 2일 행사? 우리 기획단이 준비한 풀세트 체험이죠.
학교운영부
이 공간, 우리 손으로 만든 거예요~
소파, 다락방, 그리고 분실물함까지.
공간을 바꾸면, 학교의 분위기가 달라져요. 학교의 얼굴을 만들어가는 숨은 고수들.
자치회 부서
학생자치회 각 부서는 저마다의 색깔로 움직여요.
기획자, 제작자, 운영자, 문화 설계자까지.
'내가 만들고 싶은 학교'를 각자의 언어로 풀어냅니다.
콘텐츠홍보부
학교의 오늘을, 우리가 기록합니다.
SNS는 우리 학교의 생생한 기록장입니다.
직접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진짜 ‘우리 손 콘텐츠’
사업재무부
학교 살림, 직접 벌고, 직접 씁니다.
예산은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아요!
우리가 벌고, 우리가 어떻게 쓸지를 정합니다.
돈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학교에 대한 책임감도 커졌어요.
문화행사부
우리 학교 시간표, 우리가 짠다!
놀이도 교육이다!
우리가 원하는 학교 시간을, 우리 손으로 만들어요.
1박 2일 행사? 우리 기획단이 준비한 풀세트 체험이죠.
학교운영부
이 공간, 우리 손으로 만든 거예요~
소파, 다락방, 그리고 분실물함까지.
공간을 바꾸면, 학교의 분위기가 달라져요.
학교의 얼굴을 만들어가는 숨은 고수들.